안녕하세요, 김형근 연구소장입니다.


제가 2018년 목표 항목 중에 하나가 내부 소통을 잘하자입니다. 


서로 다른 사무실에 서로 다른 환경에서 일하느라, 우리는 같은 회사에 있으면서도, 서로를 너무 잘 모르며 살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서로 잘 알고 지낸다면, 일도 더 잘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한가지 방법을 찾았습니다. 랜덤커피 Random Coffee 라고... 제가 돌아가면서 랜덤으로 선택된 두 사람에게 쌍으로 기프티콘 커피를 쏘는 겁니다. 


이번 회차 랜덤커피에 당첨되신 두 분은 커피 한잔들 하시면서 서로 인사도 하고, 얼굴도 트고 얘기하고, 랜덤커피 밴드에도 가입하셔서 인증샷 날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글에 댓글을 달아 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랜덤커피 전용 밴드도 하나 만들었습니다. http://band.us/@mobigenrandomcoffee


커피는 문자로 배달 되겠습니다. 1년 내내 주욱 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라 전체 공지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문자 받고 당황하셨죠?


급할 것 없습니다. 편하신 시간에 서로 연락해서, 같은 회사 다니는 동료로서, 가볍게 같이 커피 한잔들 하세요. 


--김형근







----

FAQ.


Q1. 뭔가 잘못된 것 같습니다. 저는 안 받은 것 같은데... 커피 배달사고가 난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A1. 제게 문자나 메일을 보내 주세요. (010-4111-9360, nomota@mobigen.com) 커피 기프티콘을 스팸문자로 지워버렸다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코드를 다시 보내드리겠습니다.


Q2. 랜덤커피 상대방을 어떻게 찾습니까? 잘 못 찾겠어요.

A2. 인트라넷 모나코에 들어가서, Information 메뉴의 사원관리 메뉴에서 상대방 이름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Q3. 랜덤커피 상대방이 문제가 있네요. (출장/휴가/휴직/퇴사 등의 이유로 당장 만날수 없는 경우)

A3. 굳이 서두를 필요는 없습니다. 랜덤커피 기간만료가 되기 전에는 만나보시고, 만약 기간만료 전에 만나실 수 없으면, 해당 커피 쿠폰은 그냥 아무때나 쓰시고, 나중에 따로 만나실 때는 자기 돈 내고 커피 마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해도 사정상 랜덤커피를 마실 수 없다면, 제게 문자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건 한건이 다 제 용돈 털어 보내는 것이라 ...ㅠㅠ




Q4. 랜덤커피를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아닌 다른 것으로 받을 수 있나요?

A4. 당분간은 선택이 어렵습니다. 미리 예약을 받거나 취향에 맞게 맞춰줄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서... 만약 다른 커피샵에서 만났다면, 취향에 맞게 각자 돈내고 커피나 차를 마시고, 기프티콘으로 받은 아메리카노는 가지고 있다가 다른 때에 쓰거나, 또는 다른 사람에게 선물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바코드만 있으면 되니까, 화면캡처해서 다른 사람에게 2차적으로 전송하시면 됩니다.  규칙이랄 것도 없으니, 꼭 그런 거에 얽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Q5. 인증샷은 어찌 할까요?
A5. 인증샷은 랜덤커피 밴드에 올려 주시면 좋겠습니다. http://band.us/@mobigenrandomcoffee 에 가입하셔서 업로드 해 주시면 됩니다.




Q6. 저는 두 번 받았습니다. 딴 사람한테 갈 게 잘 못 온 거 아닌가요?

A6. 랜덤이기 때문에, 두번 이상 받을 수 있습니다. 1년 내내 지속하다 보면, 한 사람이 3번 이상 받는 경우도 생길 겁니다.


Q7. 바빠서 시간을 잘 못 내겠습니다. 어떡하죠?

A7. 급한 것은 아닙니다만, 기프티콘이 만료되기 전에 한번 시간을 마련해 보세요. 우리가 그정도 시간도 못 낼 정도로 바쁘게 살지는 않잖아요? 만약 2주 이상 커피 한잔 마실 정도의 시간을 못 낸다면, 정상적인 상황이 아닐 겁니다. 회사 동료 만나서 커피 한잔 마시겠다고 얘기하고 팀장/고객에게 시간 좀 내 달라고 얘기하세요. 그러면서 삶의 여유도 좀 갖고요.


Q8. 이런 게 있는 지도 몰랐고, 마음에 준비도 안되어 있는데... 좀 당황스럽습니다. 꼭 해야 하나요?

A8. 제가 개인적으로 하는 프로젝트라 전체 공지를 미리 하지 않은 점은 죄송합니다만... 이런 기회에 얼굴도 익히고 하는 기회이니, 첨에 좀 쑥스럽더라도, 만나서 커피한잔 하시면, 좀 좋아질 겁니다.





Q9. 짝이 랜덤으로 주어지는 것 같은데, 누가 먼저 연락해야 하나요? 연락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9. 누가 먼저랄 게 있겠습니까? 서로 얼굴 트고 인사하자는 것이니까, 아무나 먼저 용기를 내고 랜덤커피 짝에게 연락해 보세요. 서먹서먹한 관계를 깨고 서로 알아가는 과정이니까요. 인트라넷 모나코에서 상대방 검색해서, 적절히 연락하고 약속시간 잡고 그러고 한잔 하시면 좋겠습니다.


Q10. 꼭 두명씩 만나야 하나요?
A10. 한 순간에 대기중인 사람은 여러명일 수 있습니다. 랜덤이라 누구인지는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여러명이 만나도 좋겠네요. 랜덤 커피에 대응되지 않은 사람이 같이 있어도 상관없습니다. 규칙 그런 거 없습니다. 그냥 만나서 서로 인사하고 알게만 된다면, 어떡하든 상관없습니다.








인증샷을 보내 오신 분 중에서 일부 추첨해서, 소정의 선물을 드리겠습니다. 인증샷은 랜덤커피 전용 밴드를 하나 만들었으니, 거기에 올려 주세요. (https://band.us/@mobigenrandomcoffee)







Q11. 원격지에 떨어져 있어서 만나기가 안되는데 방법이 없을까요?

A11. 상대방 사무실이 원격지여서 미팅이 어려울 경우도 있습니다. 한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원격 온라인 화상 채팅입니다. 카메라/마이크가 있는 일반 노트북으로 가능한데, 두 사람이 약속해서 온라인 까페룸(화상채팅)로 오시면 됩니다. 제가 전용 까페 하나를 예약해 놨습니다. http://appear.in/mobigen 랜덤커피용 온라인 까페 주소입니다. 일반 PC 에서 크롬 브라우저로 접속하시면, 바로 화상 까페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접속하면, 마이크/카메라 Access 허용을 요청하는데, 액세스 허용하시면 자기 화면이 보입니다. 무료라서 한번에 최대 4명까지 같이 얘기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잘 동작합니다.


김형근, 임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