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비젠은 100년 가는 데이터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사람들이 ISO-9001 심사를 너무 어렵게 생각하는 것 같아서, 쉽게 풀어 써 봤습니다.
우리 (주) 모비젠은, 2005년 최초 ISO-9001 품질경영 인증을 받은 이래로, 매년 ISO-9001 품질경영 심사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10분만에 훑어보는 ISO-9001 심사


품질경영(ISO-9001 [2015]) 심사란 무엇인가?

 




ISO-9001 심사는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품질 경영”에 대한 심사이다. 우리 회사가 전사적으로 품질개선에 체계적인 노력하고 있는지를 객관적인 자료로서 확인하는 과정이다.


심사의 핵심: “회사가 품질개선 작업을 전반적으로 수행하고 있는가?” 를 보는 것이다. 심사 범위는 기본적으로는 “회사 자체의 경영 전반”에 관한 심사이다.

 

1년 1회 외부 심사관이 방문해서, 정기심사를 수행한다. 심사관은 분야별 담당자에게 품질개선 활동을 하고 있는지 묻고, 그 증거 자료를 제시해 달라고 요구한다.



ISO 9001 심사시 중점적으로 보는 내역


ISO-9001 표준 심사 항목은 몇년에 한번씩 개정되는데, 현재는 2015년 개정된 항목으로 심사하는 것이 적절하다. 


4. 조직상황


심사관: 품질경영 체계를 갖추었는가? 증빙방법: 사내 품질관리 매뉴얼을 제시한다. 품질관리 매뉴얼을 포함한 각종 업무 매뉴얼이, 잘 비치되어 있고, 쉽게 사원들이 열람할 수 있고, 사원들이 그 존재 여부를 알 수 있도록 교육이 실시되고 있음을 증빙한다.


심사관: 문서화,기록관리의 기준이나 규정집을 제시하고 있는가? 증빙방법: 기록/문서화를 어떻게 하겠다는 규정집을 제시한다. 기록은 반드시 서류/문서가 아닌, 온라인 기록이어도 상관없다. 품질개선 활동이 실제로 동작하고 있음을 확인시켜주는 것이면 뭐든 상관없다. 


참고: 현대적인 심사관들은, 실질적인 활동에 관심있지, 개별 문서 형식에 집착하지는 않는다. 문서 형식 때문에 고생했던 쓰라린 기억이 있었다면, 다 잊어버려라. 다 옛날 얘기다. 21세기 심사관들은, 실질에 집중한다.

 

5. 리더십



심사관: 경영자는 품질개선의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고객중심'의 품질개선을 조직에 전파하고 있는가?  증빙방법: 품질개선 체계를 마련하고 지속적인 품질 개선 활동을 유도하고 있음을 보인다. (홈페이지, 사내 블로그, 연간 사업계획서, 교육 프로그램, 교육이력 등)

 

심사관: 경영자는 '품질방침'을 조직에 전파하고 있는가? 증빙방법: 매년 품질개선이 언급된, 사업계획서를 전사에 공유했음을 보인다.

 

심사관: 경영자는 품질 담당자를 선임하고, 책임, 권한, 의사소통을 보장하고 있는가? 경영자가, 품질개선에 필요한 업무 환경을 조성했음을 보여야 한다. 증빙방법: 품질경영 대리인을 선임했고 (그에 따른 적절한 역할과 책임/권한을 부여했음)을 보여준다.

 

심사관: 회사 전체가 품질개선 관련 교육을 받았음을 보여 달라.  증빙방법: 연간 관련 교육 계획, 교육 이수 결과를 증거로 제시한다.

 


6. 기획


심사관전사적인 리스크를 산정하고 관리하는 절차가 있는가?  증빙방법: 전략 기획, 리스크 기획 등이 이뤄짐을 보인다. (사업계획 및 주기 사업 리뷰 과정에서, 경영 리스크 관점에서 계획한 이력을 제시한다.)





7. 자원

심사관: 인적자원, 물적자원, 업무환경, 기반구조 등이 갖춰지고 환경이 조성되었는가? 증빙방법: 적절한 자원과 환경이 제공되었음을 증빙하는 근거를 제시한다. (조직도, 팀별 역할 배정표, 팀별 필요 역량/자원, 팀별 역량확보 계획/교육계획 등)

 

심사관: 사원들이 자기 임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가? 증빙방법: 팀별, 역할별, 조직별, 직무기술서 (개발부서, 연구부서, 영업부서, 지원부서 유형별)등을 증거로 제시한다.

 

심사관: 업무 플로우, 업무 절차도 같은 것을 가지고 있느냐? 증빙방법: 업무프로세스 절차서 제시


심사관: 사원들이 필요한 역량이나 자원을 공급받고 있도록, 경영진이 보장하고 있는가? 증빙방법: 적절한 교육 계획 작성, 교육의 이수가 실행되었는가를 증거로 제시한다.



8. 운용



심사관: 제품의 생산 - 설계및개발 - 프로젝트 수행 체계에 대해서 설명해 달라. 증빙방법: 품질 관리를 전반적으로 수행한 프로젝트 하나를 선택해서, 그 프로젝트에서 나오는 산출물들을, 샘플로 제시한다.

 

심사관: “프로젝트 수행의 기본절차/매뉴얼”을 가지고 있는지 보여달라. 그것을 직원들이 잘 숙지하고 있는가? 증빙방법: 프로젝트 수행 절차 매뉴얼을 제시한다. SW 프로젝트 매뉴얼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한다. 범위관리, 일정관리, 자원(인적/물적)관리, 위험요소관리, 변화(변경)관리, 구성관리, 보안관리... 이런 요소들이 들어 있는 프로젝트 수행 매뉴얼이 비치되었음을 제시한다.

 

심사관: 고객의 요구사항 분석, 관리 되고 있는가? 증거를 보여달라. 증빙방법: 특정 프로젝트에서, 요구사항 분석서 등의 샘플을 채취해서 보여 준다. (요구사항 분석서, 요구사항 정의서, 요구사항 추적표, 과업대비표 등이 이것과 관련되는 산출물들이다.)


심사관: 개발된 결과물이, 고객의 요구사항에 부합한다는 것을 확인한(시험한) 그 결과를 증거로 보여달라. 증빙방법: 특정 프로젝트에서 실제로 수행된 시험계획서, 시험절차서, 시험 결과서 같은 것을 채취해서 증거로 제시한다.

 

심사관: 요구사항을 만족못한 “결함”, “오류”, “부적합”이 발생한 것의 이력과, 그것의 처리결과를 증빙으로 보여 달라. 증빙방법: 특정 프로젝트에서 실제로 수행된 오류 정정한 결과를 증거로 제시한다. 부적합 조치 결과서 등.

 

 

고객관련 프로세스 (영업) 심사관: 영업이 고객에게, 무리한 요구를 들어준다고 뻥치고 있지는 않은가? 증빙방법: 계약 검토, 계약 전까지, 우리 회사에서 계약 전에 충분한 검토를 하고 있었음을 증거로 보여준다. 계약/견적 검토 기준 및 절차 같은 게 있으면 더 좋다.


고객의 정보/자산에 대한 보호  심사관: 고객으로 부터 받은 데이터, 자산등을 잘 관리하고 처리하는지 증거를 보여달라. 증빙방법: 특정 프로젝트 내에서, 보안정보 관리대장 등을 제시한다.


심사관: 조달 측면에서 - 우리가 하청/부품을 들여와서 최종 생산물을 만든다고 할 때, 조달 과정에 품질 개선을 하고 있는가? 증빙방법: 품질확보 측면에서, 하위 업체/조달 부품을 비교하고 평가해서, 더 우수한 것을 채택했음을 보여준다.

 

 

9. 성과

심사관: 관리/검증을 한다고 하는데 체계/검증 기준 자체가 문제가 없음을 계속 점검하고 있는가? 증빙방법: SW개발의 경우, 기본적인 플로우 자체를 점검했다는 증거를 제시하면 된다.

심사관: 품질 관리를 하는데, 주먹구구로 하지말고, 고급지게통계 분석도 하고그러는가? 증빙방법: 그렇게 했음을 보이는 증거를 제시한다. 간단한 오류 통계/집계 결과 제시한다. 파레토법칙(8:2법칙)에 따라서, 중요하고 영향성이 높은 20%에 집중해서 효율적으로 시정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사관: 보안 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증거를 보여 달라. 증빙방법: 보안관리 규정 보안 점검 이력을 증거로 제시한다.

심사관: 백업 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증거를 보여 달라. 증빙방법: 백업관리 규정 백업 이력을 증거로 제시한다.

심사관: 주기적으로, 사내에서, 품질심사를 하는지 보여 달라.  증빙방법: 내부 심사” 1 2 정도 자체적으로 조직적인 품질 검사를 했다는 것을 증빙한다. “내부심사심사 용지/심사 결과를 제시한다. 내부심사: 경영지원, 연구/개발, 고객지원, 영업 등의 분야로 나눠서, 심사를 수행하고, 결과를 제시한다.

내부심사시 부서별 중점포인트


경영지원부서는: 품질 체계를 제대로 갖추고 있다. 품질 경영 시스템에 따라서, 교육, 주기적 평가, 리뷰 등등의 업무를 수행했는가


연구/개발 부서는: 절차에 따라서 분석/설계/시험/부적합품 개선 등의 업무를 수행했다것을 증빙한다


고객지원 부서는: 고객 불만, 부적합을 체계적으로 접수하 처리했다 것을 증빙한다


영업부서는: 계약검토, 조달검토를 제대로 했다 것을 증빙한다.



심사관: '경영검토': 경영자가주기적으로 품질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가? 증빙방법: 경영자는 '경영방침' 조직에 제시했음을 증빙한다. 예를 들어, 4분기에 경영진 워크샵 수행 이력  연초에 사업계획서를 공유했음을 보인다경영검토(전사 품질리뷰경영리뷰) 입력 사항은 (전년도 품질평가 결과자체 품질측정 결과고객의 목소리프로세스 적용 성과  제품의 적합성 수준예방조치  시정 사례전년도 검토에서 나온 건의 후속조치개선을 위한 제안 … 등을 경영검토의 입력으로 사용했음을 증거로 제시한다.



---


. 이상.  ISO-9001 (2015) 심사에 대한 간략 설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