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클라우드는 기업용으로 보안 파일공유/웹폴더 서비스를 하는 지란지교 그룹사입니다. 다이렉트 클라우드는 차세대 제품으로, "IRIS도입을 통한 지능형 로그 분석과 부정액세스 리스크관리"라는 테마로 나아가고 있고, 그 시발점으로 도쿄에서 열리는 AI Expo(2019.4.3~4.5)에서 시장에 알리자는 계획입니다.

 

모비젠의 아이리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 웹폴더 서비스에서 나오는 로그 데이터를 지능형 분석으로 활용해 보자는 취지입니다.

 

차세대 제품 기획서가 2월에 초안이 전달되었고, 3월4일에 구현하고 싶은 화면 시안이 모비젠으로 전달되었습니다. 그때 부터 시작해서, AWS 클라우드에 서버 설치, IRIS 설치, 1년간의 2천5백만건 넘는 로그 샘플 데이터 전달, 샘플 데이터에 대한 스키마 이해를 위한 협의, 데이터 로딩, 일부 데이터에 대한 집계/서머리 테이블 정의, 아이리스의 사용자 정의 리포팅/대쉬보드 생성 기능을 이용한 화면 정의, 일본어 브라우저 대응 일본어 처리 등의 실질적인 구현/구축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동시에 브로셔 작업, 전시물 작업, 각종 소개자료 작성 등의 전시회에 필요한 모든 작업이 딱 1달만에 완료되고, 4월 3일~5일 사이에 일본 도쿄에서 전시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이리스가 상당히 많이 발전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이 모든 것을, 일본과 한국의 실무진들이 원격/카톡 그룹으로 협의해 가면서 진행했습니다.

 

더군다나 일본 전시회 현장에는 모비젠 직원이  한명도 파견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전시회가 성황리에 치뤄지고 있습니다. 아이리스의 사업적 외연 확장이 가능함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현장에서 애써 주시는 강민재 대표님(Msystems), 안정섭 대표님(다이렉트 클라우드)입니다.

 

계속 설명을 해야 할 만큼, 관심이 많다는 얘기가 들려 오네요.

 

아이리스 특장점을 일본어로 소개 하고 있습니다.

 

현장 사진입니다.

 

MSystems의 문보영님이 아이리스 장점을 잘 소개 하고 있습니다.

 

전시의 주요 데모 화면

사용자 기준 Anomaly Score 분석 화면

사용자를 기준으로 한 Anomaly Score 분석 및 사용 유형 분석 화면입니다. Anomaly Score 점수가 높은 사용자의 경우 비정상 사용자일 확율이 높다고 판단 할 수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사용자의 종류(User/Guest), 사용자의 유형(내부사용자,외부사용자), 사용 유형(file download,file upload, file attach, login 성공/실패/차단등)에 대한 분석하고, 그 결과를 제시한 화면입니다.

 

등록된 파일별 분석 하면

스토리지에 등록된 파일에 대한 통계 분석 화면입니다. 파일 사이즈별 분포, 파일 유형별 분포, 중복파일 분포 분석, 파일에 대한 다운로드 수, 링크 전송 수, 메일(web/mobile) 첨부 수에 대한 통계 분석한 결과를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사용 지역별 패턴 분석

 

사용 지역(국가/도시)에 대한 사용 분포 분석하는 화면입니다. 사용 국가별 분포, 사용자의 도시별 분포 분석함으로써, 지역에 대한 Anomlay Score 분석, Score 점수가 높은 경우 이상한 사용 패턴으로 의심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디바이스별 분석 화면

사용하는 Device에 대한 통계 분석 화면입니다. 사용되는 Device의 접속 유형(Agent/PC Web/mobile web/mobile) 분석, 사용되는 Device의 운영체제 분포 분석, 사용되는 Device의 브라우저 휴형 분포 분석, 사용되는 Device를 기준으로 Anomlay Score 점수를 계산하여, 점수가 높은 경우 부정 사용자로 의심 할 수 있습니다.